25호 [밥상머리 이야기]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수단 PARTY의 등장















[밥상머리 이야기]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수단
PARTY의 등장






흔히 미국 영화나 넷플릭스 드라마들을 보면 외국에서 열리는
파티문화를 쉽게 볼 수 있다. 그래서 파티를 보면 그 나라 문화의
일부분으로 느껴지기도 하는데, 우리나라도 점점 파티라는 것에
익숙해져 가고 있다. 할로윈데이, 브라이덜 샤워, 홈 파티 등 외국에서
즐기던 각종 파티문화가 국내에 정착하면서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다





글 강일서 자료 참고 (사)한국파티이벤트협회 블로그, 네이버포스트 등 일러스트 청운








우리 민족의 삶과 동시에 생겨난 파티문화






파티의 사전적인 의미는 친목을 도모하거나 무엇을 기념하기 위한 잔치나 모
임 등을 말하며, 특별한 날(특정인의 영예로운 날, 기념일, 특별한 이벤트 등)
에 파티의 주최자가 친목과 대화, 놀이 등을 목적으로 한 장소에 사람들을 모
으고 음식과 음료, 음악과 춤을 매개로 전개하는 행위를 뜻한다.

특히 과거 우리나라에서의 파티는 주로 전통적인 연회 활동을 중심으로 진
행되었다. 공동체적 행사 및 소규모 단위의 축제(국가의 안녕과 개인의 홍복
을 기원하는 정기적인 축제) 등 다 같이 어울려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놀이
와 행사들이 전국적으로 열렸고, 지금도 지역 축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이
처럼 농경을 바탕으로 자리 잡은 축제에서 파티의 계기와 목적은 공동의 이
익과 인간 생애주기의 안녕을 위한 것들이었다. 어떻게 보면 파티는 놀랍게도
오천년 역사 전반에 걸친 우리민족의 삶이자 문화인 것이다.

그럼 공공인 축제의 개념이 아닌 개인적인 성향의 파티는 언제부터 성행하기
시작했을까? 파티 문화는 1990년도 후반에서 2000년도 초반까지 개인이 주
최하는 파티에서 발전해서 기업에서의 마케팅, 홍보수단으로 인정되면서 크
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특히 기업이 주최하는 파티는 2004년까지만 해도 간
헐적으로 이루어 졌으나, 현재는 다양한 산업 군에서 다양한 목적과 콘셉트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 파티의 경우, 초기에는 아무래도 서구의 파티문화에
익숙한 외국계 회사와 패션, 트렌드 관련 업체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2000
년대 후반부터 국내 파티시장은 성장기를 넘어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1999년
도만 해도 파티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하여 일반인들에게 낯선 이벤트로 다가
갔지만, 이제는 일반인들은 물론 기업들까지도 기존의 식상한 이벤트를 탈피
하고 재미와 사교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파티 이벤트를 선호하고 있다. 현재
국내 파티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점점 대형화, 다양화 되어가
고 있는 추세다. 이제 국내에서도 파티는 그렇게 낯선 문화가 아니다. 해외 드
라마에서 볼 수 있었던 하우스 파티나 애프터 파티 등은 이제 국내에서도 흔
히 찾아볼 수 있다. 초기에 한국 파티 문화는 성인들의 클럽 파티가 주를 이뤘
지만, 이제는 할로윈 파티 등 소소하게 즐길 수 있는 하우스 파티들이 다양하
게 등장했다.







일상으로의 초대 건전한 파티문화 조성 필요






이전 파티 문화가 대중화되지 못한 데는 장소 문제에 대한 비중이 가장 컸다.
하지만 요즘은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새로운 공간인 ‘파티룸’이 뜨고 있다. 초
창기 파티룸은 연인들의 이벤트를 위한 공간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만
큼 규모가 작고, 이벤트의 성격에 맞는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었다. 그 뒤로 규
모를 키워 파티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빌려주는 개념의 카페나 여러 명이 즐길
수 있는 보다 큰 파티룸 등이 등장했다. 음식이나 주류 반입이 가능하고,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숙박도 가능한 시설을 갖춘 곳도 생겨났다. 이
와 더불어 장소대관, 공연팀, DJ 등 다양한 사업 분야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파티시장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2016년 10월 G
마켓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이벤트ㆍ파티용품 판매량이 5년간 성장세
를 보이고 있다. ▲2012년 13% ▲2013년 23% ▲2014년 15% ▲2015년 31%
2016년 28%(1~9월) 등으로 지속 상승세를 보이며, 2012년 동기와 비교하면
2배 가까이(94%) 증가한 셈이다. 점점 현대사회의 각박함 속에 파티는 문화
생활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인맥’과 ‘사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
황에 부합할 수 있는 행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또한 기업의 홍보의 다각화
와 고객관리의 방법으로 파티의 역할은 더욱 광범위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이
제는 국내드라마 속 파티의 장면도 낯설지가 않다. 건전하면서도 새로운 문화
의 일면을 보여준다. 이는 한국형 파티 문화가 화려하고 성대한 이미지가 아
닌, 여럿이 모여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것 자체에 의의를 두는 일상적인 모임
문화로 조금씩 자리 잡아 가고 있음을 시사한다.













Tip 파티의 종류 알아보기


어떤 종류의 파티는 스타일이나 패션과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할 수 있고, 어떤 파티는 생
일, 돌잔치 등 목적 자체가 주제가 될 수도 있으며, 바비큐파티, 와인 파티 등 어떤 파티는
무엇을 먹느냐에 중점을 두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파티의 종류를 명확하게 나
눌 수는 없지만 나름 쉽게 접할 수 있는 파티들을 대략적으로 구분해 소개한다.












• 비 즈 니 스 파 티 B u s i n e s s p a r t y

회사의 이익을 위해 주최하는 대부분의 파
티를 말한다. 론칭파티Launching party, VIP 초청
파티VIP party, 프레젠테이션 파티와 기타 워
크숍 형태의 파티 등이 이에 속한다.



• 시 즌 파 티 S e a s o n p a r t y

시즌 별 기념하기 위한 파티 형태로 돌잔
치, 생일파티, 환갑, 칠순 등의 생애주기별
파티와 명절, 크리스마스, 연말 파티 등의
시기에 따른 행사 등이 있다.



• 기 념 파 티 C e l e b r a t i o n p a r t y

다양한 종류의 파티들이 이에 속하는데 어
떠한 것을 기념하거나 축하하기 위한 파티
로 주로 연인들의 1주년 파티, 결혼 기념 파
티 등이 있고, 기획 파티의 형태로 생겨나
고 있는 할로윈데이 파티나 맥주 파티, 댄
스 파티 등 다양하다.



• 자 선 파 티 C h a r i t y p a r t y

기부의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는 파티로 캠
페인 파티, 자선 콘서트 파티 등 사교와 함
께 사회공헌의 의의를 가진 파티들이 이에
속한다.



• 웨 딩 파 티 w e d d i n g p a r t y

결혼식 전후 진행되는 파티로 여자 친구들
이 결혼 직전의 여성에게 줄 선물을 갖고
모이는 축하 파티인 브라이덜 샤워 파티
bridal shower Party나 파자마파티, 신랑들의 총각
파티 형태인 배첼러 파티Bachelor Party, 파로연
등의 파티가 이에 해당한다.



• 음 식 파 티 K i t c h e n P a r t y

참가자들이 각자 하나씩의 요리를 들고 와
서 먹는 ‘포트럭 파티pot-luck party’나 많이 들
어본 와인 파티, 디너 파티, 티 파티, 홈 파
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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