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호 [수원유람 1] 보내야할 때를 아는 사람은 맑고 눈부시다 수원 목욕탕 탐방기













[수원유람1]



 

보내야할 때를 아는 사람은 맑고 눈부시다 - 수원 목욕탕 탐방기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기 위해 사람들은 목욕탕을 찾는다. 때 빼고 광내기 위해 몸을 씻으러 가기도 하지만특유의 정감 어린 분위기와 동네 수다 삼매경에 빠져 들리는 곳이다. 동전을 넣으면 작동하는 헤어드라이기,욕탕 안에서 볼 수 있는 브라운관 텔레비전, 작은 수영장 같은 냉탕과 온탕을 드나들며, 뜨거운 사우나를 마치고마시는 식혜 한 모금에 스트레스가 날아간다. 제대로 물 만난 수원의 목욕탕에서 한 겨울의 피로와 묵은 때를깨끗이 씻어낸다.


 

글 강일서 사진 김오늘 일러스트 정길영










 



수원 핫플레이스 인계동의 해장탕

한강사우나



숙취해소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전날 마신 술을 시원하게 날려줄 시원한 해장국도 좋지만 물 좋기로 소문난인계동에서 술도 마시고 제대로 해장하기 위해 목욕탕을 찾는 것도 좋은 숙취해소 방법일 수 있다. 뜨끈뜨끈하게 채워진 탕 속에서 몸을 맡기고 땀을 흘린다면 전날 마신 술이 땀과 함께 증발할 것이다. ‘한강사우나’는 인계동 갤러리아 백화점 근처 노블팰리스 웨딩홀 5층에 위치해 있어 먹자골목과 가깝다. 2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지만 깨끗하고,사람들이 덜 붐벼 비교적 조용해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도 제법 많다.

숯불이 높은 온도에서 타오를 때 풍부하게 방사되는 원적외선을 특수유리를 사용해 그대로 투과시켜 전달하는 ‘아궁이식 건강요법’을 자랑하는 전통 아궁이식 숯불가마를 갖춘 곳이다. 원적외선은 50~1000㎛의 파장으로, 동식물의 육성과 숙성, 발한, 진통 및 치료, 대사기능을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다. 신진대사 기능을 활성화하고, 소취(냄새제거), 발한(병을 다스리기 위해 땀을 내는 것), 보습 작용도 뛰어나다고 한다. 아궁이를 사용하던 시절에는 지금과 달리 부인병이적었다는 점 또한 원적외선의 효과로 평가되고 있다. 한강사우나의 실내 숯가마는 참나무 숯 대신 야자수 숯을 사용해안전성을 높였다. 또 표피의 땀보다는 모공이 열려 피부 깊은 곳에서 노폐물이 배출될 수 있도록 60도의 중열로 공급하고, 숯가마 외에도 ‘천기토불가마’도 중온 공급한다. 그리고 황토방인 천기토불가마에서는 모공이 열리면 한방 훈증된 성분이 스며들어 여성들의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한강사우나의 목욕탕 시설은 ‘히말라야 유황염탕’과 ‘쑥탕’으로 차별화했다. 히말라야 유황염은 ‘Black Salt’로도 알려져있다. 힌두어로 ‘칼라 나막’이라고도 하는 미네랄 염으로 일반적으로 소금을 이루는 Na와 Cl 이외에 철과 황 화합물이풍부하다. 히말라야 유황염은 근육이완과 피부개선에 효과가 있다. 참숯가마와 천기토불가마 외에도 적외선체험실, 소금방, 삼림욕방이 갖춰져 있다. 적외선체험실에도 한약훈증이 이뤄지고, 소금찜질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 냉증, 부인병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부대시설로 아이스방, 헬스장, 스포츠마사지와 경락마사지가 마련돼 있







한강사우나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권광로 138

문의 : 031-224-8116

운영 : 매일 00:00 ~ 24:00 연중 무휴

기타 : 주차, 커피숍 등이 인접한 상가 건물

요금 : 성인(7세 이상) 7,000원 / 소인(12개월 이상~6세 이하) 5,000원

















도심 한복판에 살아 있는 탄산수

온수골온천



 


 

수원 온수골온천은 지하 700mm 암반에서 끌어올린 100% 천연온천수를 사용했으며, 중탄산나트륨성분으로 물이 부드럽고 자극이 적어 피부에 탄력을 주어 매끄러워지는 효과와 촉촉하고 부드러워지는 특성이 있다. 온천물의 효능을느끼기 위해 이곳을 찾는 것도 있지만 찜질방에서 빠질 수 없는 간식인 구운 계란, 식혜, 미숫가루를 먹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곳은 단순한 탕이 아닌 다양한 기능성 탕을 완비해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어 많은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받고있다. 이용 가능 시설인 온천탕에는 남녀 온탕, 금탕, 은탕, 옥탕, 냉탕, 노천탕이 있으며, 사우나에는 소금사우나, 핀란드사우나, 숯사우나, 옥사우나 등이 있다. 온수골의 찜질방에는 향토방, 페치카 황토방, 아이스방, 좌훈실이 있고 부대시설로는 헬스장, 한식당, 스포츠마사지실, PC방 및 스낵코너 등이 있다. 역시 강점이 좋은 시설과 수면실의 광활함이 아닐까 생각된다. 전국 온천 중 시설이 크고 좋은 곳은 많다 하지만 수면실까지 넓고 쾌적하고 좋은 곳은 극소수다.

특히 노천탕은 한 겨울에도 쌀쌀한 바깥 공기와 따뜻한 온천수를 함께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많다. 한쪽 벽면을 유리로 마감한 온수골온천의 실내는 높은 천장과 공간을 메우는 수증기의 후끈한 열기가 운치를 더한다. 특히 뿌연 수증기는 짙어지는 어두운 밤이면 노천탕의 그윽함도 고조된다. 이 목욕탕이 물리치료만큼 좋다며, 믿기진 않지만한겨울에는 병원보다 낫다고도 하는 할머니들의 수다를 한번 믿어 보기로 했다. 천연 미네랄 온천탕에 몸을 담그고 있다 보니 나도 모르게 뭉친 어깨가 풀리는 듯하다. 할머니들의 수다에 세뇌된 것인지 기분 탓인지 저절로 통증이 사그라지며 팔의 움직임이 한결 수월해진다. 온천수에 몸이 닿으면 따끔따끔한 기분에 짜릿함마저 든다. 푹 담그고 있으니 색다른 뜨끈함에 이내 슬슬 나른해진다. 팔이며 다리에 송골송골 기포가 맺혀 있고 손으로 한번 휙 쓸어내리니 금세 뽀글뽀글 거품이 피어오른다. 이대로 하루의 피로가 탄산 거품과 함께 떨어져나가는 듯싶다. 널찍한 탄산탕 끝에서 끝으로왔다 갔다 하는 어르신들이 많다. 물 아래에서부터 들락날락하는 어르신들의 모습 또한 정겨운 것을 보니 이게 동네 목욕탕의 풍경이 아닐까?



온수골온천

주소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동수원로 232

문의 031-221-4277

운영 매일 00:00 ~ 24:00 연중 무휴

기타 주차, 롯데마트 이용 가능

요금 성인(7세 이상) 8,000원 / 소인(12개월 이상~6세 아하) 6,000원 / 경로(65세 이상) 7,000원


















 






 

새 해를 앞두고 묵힌 때를 보낼 수 있는 수원의 크고 작은 동네 목욕탕을 찾았다. 사연도 개성도 많은 동네 목욕탕을 즐기며, 이열치열 뜨거운 온탕과 사우나에서, 시원한 냉탕과 아이스방에서 즐기는 이색 겨울나기 비법을 소개한다.


 

글 강일서 사진 김오늘












 

수원 남문 오래된 좁은 골목에 오래된 목욕탕이 있다. 경수목욕탕에서 경수사 우나로 이름을 바꿨지만 수원에서 오래된 동네 목욕탕이다. 하지만 35년 세 월이 무색할 정도로 목욕탕 내부는 더없이 단정하다. 주인장이 긴 세월동안 어찌나 잘 관리했는지 목욕탕 안팎이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다. 구석의 낡은 타일에 오랜 시간 물때의 흔적도 남아 있지만, 그래서 더욱 정겹기도 하다. 온 탕과 냉탕, 2평 남짓 아담한 사우나까지 작은 공간에 오밀조밀 모여 있다. 세 신 베드는 목욕탕 한쪽에 마련되어 있다. 파란 타일과 대리석, 사다리를 올려 야 목용바구니를 꺼낼 수 있는 키 높은 옷장 등 목욕탕 곳곳에 세월의 흔적이 남아 있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8번길 36-10

문의 : 031-242-0695

요금 : 성인 5,000원
















 

권선동 한 골목길 한편에 자리 잡은 동네 목욕탕이다. 불한증막이 있어 찜질 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반가운 곳이다.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어 뜨끈 뜨끈한 곳을 찾는 불한증막 마니아들 사이에 인기가 좋다. 특히 수원시 효도 업소로 지정되어 만65세 이상은 이용 요금의 20% 할인까지 받을 수 있다. 하 지만 아쉽게도 여성전용이다. 그래도 여성들에게는 반가운 소식, 목욕탕에서 하루를 보내시거나 수면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여성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아닐까. 주차공간도 확보되어 있고 주택가 주거공간이라 우선주차공간도 활 용할 수 있다.



주소 : 수원시 권선구 권광로109번길 54

문의 : 031-233-5957

요금 : 성인 10,000원
















 

호매실동 골목길을 걷다 보면 높은 아파트들 단지 사이에 분홍색 건물이 유 난히도 눈에 띈다. 새로 페인트칠 단장을 했지만 단독 2층 건물은 왠지 정겨 운 옛 목욕탕 풍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도로 변에 놓인 ‘목욕합니다’의 나 무 입간판도 이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데 이곳에서 만나니 반가울 수가 없다. 이름도 정겨운 청옥대중사우나는 동네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사랑방으 로 여전히 그 모습으로 거리를 지킨다. 청옥이발관과 조그마한 사우나와 크고 작은 욕탕이 더욱 따스한 풍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



주소 : 수원시 권선구 매곡로 56

문의 : 031-295-5274

요금 : 성인 6,000원
















 

‘목간통’은 목욕탕의 옛 말로 지금은 잘 쓰지 않는 말이지만, 정겨운 그 단어 처럼 아늑하고 정겨운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작지만 알차다는 단어가 어울 리는 목간통은 목욕탕부터 찜질방, 사우나까지 아주 큰 대형 찜질방은 아니 지만 테라피 관리로 마사지까지 받을 수 있다. 거기에 목간통 식당까지 여느 밥집보다 낫다는 평도 있다. 따뜻한 물이 콸콸 쏟아지는 폭포수, 수증기 가득 한 사우나 동네 목욕탕이지만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 인기 만점의 동네 목욕탕이다.



주소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215 선경아파트 101동 지하 1층 목간통사우나 문의 031-212-0062

요금 성인 8,000원 / 초등학생 이하 7,000원
















 

인계사거리 근처에 위치한 여성 전용의 동네 사우나다. 벽돌색 건물의 전용 주차장까지 있어 전날 먹자골목에서 마신 숙취를 해소하기에도 안성맞춤이 다. 특히 옥탕, 쑥찜질이 유명한 광명한증막은 제법 넓은 뜨끈한 온탕과 시원 한 냉탕이 있고, 시원한 음료와 제조한 청을 가지런히 놓은 냉장고, 땀을 배출 할 수 있는 사우나까지 구석구석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동네 목욕탕이 지만 여성전용이라 어쩌면 더 까다로운 수 있는 여성들의 입맛에 맞춰져 있 어 오랫동안 운영하는 비결이다. 시원한 세신을 마치고 시원한 물 한 모금에 도 전날 피로를 떨칠 수 있다.



주소 수원시 팔달구 장다리로322번길 20

문의 031-236-1831

요금 성인 7,000원








 


댓글달기_글자수 500자로 제한되며 욕설, 비방글 삭제됩니다.

댓글입력
  •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



수원문화재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