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호 [골목산책]시원한 목 넘김, 한여름 밤을 식혀줄 물의 무한 변신, 술 익는 가게













[골목산책]



 

시원한 목 넘김, 한여름 밤을 식혀줄 물의 무한 변신

- 술 익는 가게 색다른 메뉴 즐기기


 

가만히 있어도 등줄기에 땀이 흐르는 뜨거운 계절이다. 더위 때문에 밤에도 잠 못드는 이들이 있다면 좋아하는 사람들과 한잔의 매력에 빠져보는 것은어떨까. 부드러운 거품과 목젖을 자극하는 청량함을 가진 맥주부터 각양각색의칵테일까지 힐링과 즐거움을 동시에 안겨줄 술익는 가게를 소개해본다.


 

글 권유진 사진 김오늘












한 자리에서 맛보는 14가지 드래프트 맥주

 

코키펍








 

수원에서 가장 북적거리는 장소 중 하나인 인계동은 저녁이면 거리 양쪽에 늘어선 야외 테이블에서 맥주 를 마시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무더위도 비켜가는 에너지가 가득한 이곳에 다양한 맥주를 부 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코키펍Cocky pub이 있다. ‘Public House’의 약어인 펍은 과거 아일랜드와 영국인들이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친구를 사귀던 전통적인 선술 집이었다. 코키펍은 펍에 미국 서부시대의 분위기를 흠뻑 느낄 수 있는 정통 웨스턴 스타일의 색깔을 입혔 다. 넓은 내부에 들어서면 나무로 된 테이블과 의자가 코키펍만의 개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으며, 비어퐁 게임과 다트, 룰렛 등 다양한 놀거리가 가득하다. 코키 펍에서는 14가지의 드래프트 맥주와 미국식 정통 푸 드를 맛볼 수 있다. 발효방법이 다른 라거와 에일 맥 주, 개성이 강한 흑맥주와 밀맥주 등 개인의 취향대로 골라 마시는 재미가 쏠쏠하다. 매니저 서수경 씨는 코 키펍을 ‘누구든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장소’라고 소 개한다.“맥주의 맛을 최상으로 유지시키기 위해 2도 씨 저온 저장고에 맥주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냉각기 를 거치지 않고, 맥주 자체를 차갑게 저장하고 있다가 주문이 오면 바로 뽑아내기 때문에 더 신선하게 마실 수 있어요.”

정통 웨스턴 스타일의 펍인 만큼 그릴에서 직접 구워 져 나오는 바비큐 플레터와 포크립, 소시지 등 특별한 음식도 만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코키펍만의 소스가 첨가된 코키 프라이와 코키 버거는 고객들이 가장 많 이 찾는 메뉴이다.

“코키펍은 드래프트 맥주를 주로 판매하고 있지만, 미 국 정통 웨스턴 느낌의 다양한 음식 메뉴도 즐길 수 있 어요. 이 때문에 오히려 식사를 하러 오시는 손님들도 많죠.” 넓은 공간에 놀거리가 가득하다보니 가게의 직 원들은 물론 처음 본 손님들과도 어울릴 수 있다. 얼마 전에는 가게를 자주 찾던 외국인 손님이 결혼을 앞두 고 40명의 친구들과 함께 코키펍에서 총각 파티를 열 고, 다른 테이블 손님들과 어울리기도 했단다.

“앞으로 수원에서 가볍게 한잔할 수 있는 가장 편안하 고, 정겨운 장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by 코키펍 매니저 서수경

어색하고 어려운 사이도 둘도 없는친한 친구로 만들어주듯 코키펍도친구처럼 다가갈 수 있는 가게로만들고 싶어요. 매주 금요일에는여성 손님들께 칵테일 가격을50%로 할인하고 있으니 많이찾아주세요


 

코키펍

위치 : 수원시 팔달구 권광로187번길 24

시간 : 평일 오후 16:00 ~ 오전 1:00

주말 : 오후 : 16:00 ~ 오전 3:00

문의 031-222-2286





추.천.메.뉴

코젤 6,000원

쉐퍼호퍼 7,000원

코키 버거 13,000원

코키 프라이 12,000원


















눈과 귀가 즐거운 칵테일의 매력

 

D C T B a r








 

두 가지 이상의 음료를 섞어 만든 칵테일은 그 종류만 해도 수십, 수백 가지에 이른다. 개성 넘치는 맛과향, 청량감을 자아내는 칵테일은 다채로운 색깔을 가진 매력적인 술이다. DCTBar에서는 이 같은 칵테일의 매력을 7,000~10,000원 저렴한 가격에 느낄 수있다. ‘그저 멋있어서’ 처음 바텐더 일을 시작하게 됐다는 13년차 경력의 임종선 씨. 방문하는 손님들의취향과 요청에 따라 칵테일을 만들다 보니 현재는 약120가지의 칵테일을 만들 수 있게 됐다. 칵테일이 만들어지기까지 선보이는 화려한 기술은 칵테일의 즐기는 또 다른 이유다. “유명한 칵테일은 대부분 특정한 레시피를 갖고 있지만, 주문하는 사람의 기호에따라 재료 배합이 달라집니다. 또 음료를 섞고 흔드는 과정에서 더 부드러운 맛을 낼 수도 있어요. 그날의 기분과 날씨에 딱 맞은 맛을 즐길 수 있다는 게 칵테일의 가장 큰 매력이죠.” 칵테일은 알코올 향이 강하지 않고 비교적 도수가 낮아 누구나 쉽게 마실 수있다는 장점도 있다. 본래 칵테일 자체가 독한 술을쉽게 즐길 수 있도록 희석해서 마시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위스키, 럼, 진, 보드카 등 베이스가 되는술에 색깔이 들어간 혼합주 리큐르, 부재료를 정해진 비율로 섞어 만들어진다. 베이스로 어떤 술을 선택하고 어떤 리큐르를 가미하느냐에 따라 수 만 가지의 칵테일이 만들어진다. “젊은 손님들은 술 맛이 덜나고, 상큼하게 마실 수 있는 트로피컬류를 찾고,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싱글몰트위스키나 꼬냑, 클래식칵테일을 좋아하세요. 혼자서도 부담 없이 올 수 있어 가끔 솔로인 손님들끼리 만나 커플로 발전할 때도있답니다.” 음료 산업에 관심이 많은 그는 조주기능사 자격증 교육과 바텐더 진로교육도 진행하고 있다.대학교 항공학과나 호텔조리과 등에서 음료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직업 특강을 나가거나 바텐더 대회의심사위원으로 참할 때도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인퓨전스피릭(담금주)를 연구하고 있다는 그는 앞으로도DCTBar에서 칵테일의 끝없는 매력을 전하고 싶다고말했다.







by DCTBar 매니저 임종선

처음에는 멋있어서 시작한 일이지만지금은 제 손에서 음료가 만들어지고,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게 너무 좋아요.물론 바쁠때나 까다로운 손님을마주칠 때는 힘들기도 하죠. 하지만많은 사람들과 깊게 소통할 수있다는 게 이 직업의 가장 큰 매력인것 같습니다.


 

DCTBar

위치 : 수원시 장안구 화산로233번길 17

시간 : 오후 19:00 ~ 오전 4:00







추.천.메.뉴

라임모히토 10,000원 코스모폴리튼 7,000원

마가리타 8,000원

* 바텐더 교육(D.Party 칵테일 랩)

수원시 경수대로446번길 53, 3층









 



독특한 맛과 향을 지닌 수제 맥주


 

엘리펀트 캐슬








 

화성행궁 맞은편에 자리한 엘리펀트 캐슬에서는10가지 종류의 수제 맥주를 맛볼 수 있다. ‘크래프트 맥주’라고도 불리는 수제 맥주는 대기업이 아닌개인이나 소규모 양조장이 자체 개발한 제조법에따라 만든 맥주를 말한다. 정성과 공이 들어간 만큼 희소성과 높은 가치를 지녀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맥주와 달리 깊고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어찾는 이들이 많다. 엘리펀트 캐슬의 대표인 임태균씨는 오래 전, 우연히 방문했던 행궁동 골목의 분위기가 좋아 가게를 열게 됐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하루를 마무리하는 의미로 맥주를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외국에서 맥주는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음식이에요. 그중에서도 다양한맛과 향을 지닌 수제 맥주를 마시는 게 자연스러운데 그런 모습을 행궁동에서도 만나보고 싶었어요.”엘리펀트 캐슬은 국내의 크고 작은 브루어리(양조장)에서 맥주를 유통해 판매한다. 맑고 가벼운 느낌의 라거 맥주와 달리 수제 맥주는 재료의 향이풍부하게 느껴지고, 맛이 비교적 강하다. 특히 쌉싸름한 맛의 페일에일Pale Ale이나 홉의 향이 강한 인디아 페일에일IPA, 알코올 도수가 8% 정도로 센 임페리얼Imperial 까지 다양한 맛의 맥주를 맛볼 수 있다.“대중적인 맥주가 아니라서 맥주 맛을 알고 주문하는 손님들은 많지 않아요, 우연히 들렀다가 마셔보고선 단골손님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사실 메뉴판에 쓰여 있는 것만으로는 맥주 맛을 확실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많이 마셔보는 게 제일좋아요. 첨가되는 재료에 따라 맛이 완전히 달라지는 커피처럼 수제 맥주도 무궁무진한 향과 맛을지녔거든요.”

엘리펀트 캐슬은 주말이면 가게의 창문을 모두 개방해 운영한다. 앉은 자리에서 고풍스러운 화성행궁의 성벽을 한눈에 보며 마시는 맥주는 하루의 고단함을 깨끗이 씻겨준다. 무더운 여름, 풍부한 맛의수제 맥주로 지친 나에게 휴식을 선물해보는 것은어떨까.







엘리펀트 캐슬 대표 임태균

언젠가 가게에 의자가 필요 없어질 만큼사람들이 서서 맥주를 마시고, 서로어울리는 모습이 자연스러워지는 게꿈이에요. 한 가지 재료에서도 여러 가지맛을 낼 수 있는 맥주의 맛과 멋을 앞으로도시민들에게 전해드리고 싶어요








 

엘리펀트 캐슬

위치 : 수원시 팔달구 신풍로23번길 28

시간 : 오후 3:00 ~ 자정

화요일 : 휴무





추.천.메.뉴

맥파이 브루잉 포터 7,000원

서울 브로잉 페일블루닷 IPA 8,000원

와일드웨이브 브루잉 설레임 7,500원




댓글달기_글자수 500자로 제한되며 욕설, 비방글 삭제됩니다.

댓글입력
  •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



수원문화재단 바로가기